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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보나 조회 5회 작성일 2021-01-23 08:08:3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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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연구소]난임, 스트레스 관리하는 법(마인드풀니스 명상법)

난임으로 받는 스트레스는 사람에 따라서는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중증질환만큼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난임으로 고통 받는 여성은 40% 정도가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분당차여성병원 난임센터에서 난임 부부들이 난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난임 부부 마음 챙김’ 강좌를 이상혁 원장(정신건강의학과)이 알려드립니다.

난임 치료 잘하는 병원, 분당차여성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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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영상은 일반적인 의학 상식으로 질병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스트레스와 불면증 & 불면증 극복하기 - 분당제생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호흡으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다?! -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입니다 :)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떼어놓을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우리는 휴식을 통해, 또는 여행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기도하죠.
하지만 최근 들어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지 못해 병이 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공황장애도 크게는 이 범주안에 들어갑니다.

당장 스트레스를 받는데.. 휴가를 낼 수도 없고.. 일은 해야겠고 ㅜㅜ...
그럼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바로 호흡입니다.
저도 사실 명상과 같은 계열은 그리 친하지가 않습니다만 이것만큼은 스트레스에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호흡에는 잘 아시다시피 복식호흡과 흉식호흡, 두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호흡의 목적은 산소를 들이마시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데 있습니다. 두가지 유형 모두 호흡의 종류이기 때문에 산소 교환의 목적은 충족을 합니다. 차이점은 분명히 있겠지만요.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가장 뚜렷한 특징 중의 하나는 호흡양상이 변화되는 거죠. 즉 자주 한숨을 쉬거나 숨을 죽이게 되고 호흡이 불규칙하고 빠르며 숨을 완전히 내쉬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숨을 충분히 내쉬지 못하면 숨을 들이마실때마다 신선한 공기가 충분히 폐안으로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스트레스 호흡은 횡격막을 사용하지 않는 흉식 호흡의 양상을 나타냅니다. 횡격막 호흡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충분히 교환하므로 가장 좋은 호흡방법이죠.

이런 유형의 호흡에서는 산소와 이산화탄소간의 기체 교환이 불충분하므로 혈액의 화학적 변화가 나타나 불안과 피로를 일으킵니다.
또한 교감신경계를 자극하여 스트레스로 인해 흉식호흡을 다시 더 강화하는 악순환이 계속되죠.

흉식호흡, 즉 가슴과 어깨호흡은 비교적 비효율적인 호흡입니다.

요즘 워낙 몸짱의 시대이기 때문에 배 튀어나오는 것을 부끄러워서 흉곽으로만 숨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젊은 분들중 많은 수가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못합니다.

이에 반대로 복식호흡/횡격막 호흡은 호흡시 횡격막을 사용하여 숨을 들이쉴 때 배가 나오고 숨을 내쉴 때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스트레스 호흡을 중단시킬 수 있는 횡격막 호흡은 스트레스에서 이완상태로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심박동수와 혈압이 감소되며 전반적으로 교감신경의 각성상태가 감소되어 주관적인 이완감을 느끼고 불안과 초조감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코로 숨을 들여 마시고 잠깐 멈춘 후 길게 숨을 내쉽니다. 숨을 내쉬는 것은 부교감 신경계와 관여되어 있습니다. 호흡의 기준목표는 1분당 6번에서 8번의 느린 호흡이며 보통 12번 이하를 말합니다.

자, 평소에 혈압이 높은 분도 이 호흡을 5분 동안 하고 난 후 다시 재면 혈압이 떨어집니다. ‘혈압 재고 바로 재보면 바로 떨어지는데요?’
그건 커프가 압박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낮게 나오는 것이니 의미가 없습니다. 혹스 비행기조종사처럼 적정혈압이 직업을 갖는데 필수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자, 괄약근에 힘줘서 고혈압으로 군대 빼려고 하시던 분들처럼 힘을 주고 잰다면요?
(이 부분은 영상에서 확인하세요ㅎ)

우리는 보통 우리의 몸을 의지에 따라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에 반에 자율신경계를 우리의 의지대로 조절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단 한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호흡을 통해 자율신경계를 간접적으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우리 페인여러분들도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PAIN LAB이었습니다 :)

#호흡 #스트레스 #혈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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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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